“탁신 사면, 서두르지 않겠다”

타이 첫 여성총리 잉락
한겨레 등 외신 인터뷰

“지지층 레드셔츠 입각가능…
작년 유혈진압 군부 처벌
진상규명이 우선이다”

지난 3일 치러진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며 타이 첫 여성 총리로 예정된 잉락 친나왓(44)의 행보는 지금 전세계의 주목 대상이다. 오빠 탁신 전 총리의 사면이나 지난해 탁신 지지층인 레드셔츠의 방콕 도심 시위를 유혈진압한 책임자 처벌 문제 등 새 정부가 결정할 사안에 따라 타이의 정국 향방은 크게 달라질 터다. 레드셔츠와 반탁신 세력인 옐로셔츠가 상징하듯, 양극화가 극심해진 타이에서 깊어진 계층갈등을 어떻게 풀지도 관심이다.

잉락이 8일 방콕 프어타이당사에서 주요 외신매체 30여곳과 한 인터뷰에 <한겨레>는 한국 언론 가운데 유일하게 참여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오빠 탁신의 사면이나 레드셔츠 유혈진압 군인들의 처벌 등을 서두르지 않고 경제 문제에 우선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논란중인 ‘왕실모독법’은 개정하지 않겠지만, 악용되지도 않아야 한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정치 입문 두달밖에 안 된 신인이라곤 믿기지 않을 만큼, 사전 질의서 없는 기자회견에도 그는 여유있게 답했다.

잉락 시나와트라. 타이 차기 여성 총리가 7월 8일 선별된 외신 30여곳과 인터뷰 중이다. (Photo by Lee Yu Kyung)

잉락은 도시빈민· 농민층이 주축이 된 레드셔츠의 지도부가 내각에 임명되느냐는 질문에 “내각 임명에 대해 말하기는 너무 이르다”면서도 “프어타이당 내외부 모두에게 장관직을 열어놓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의 강력한 정치적 배경이 된 레드셔츠한테 “고맙다”는 인사도 잊지 않았다.

하지만 탁신의 사면·귀국과 군부 처벌을 두고서는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그는 군부 처벌에 대해 “전임 민주당 정부가 임명한 카닛 나 나콘 박사가 이끄는 진실화해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겠다”며 “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간섭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난 군인들에게 면죄부를 줄 것이냐는 질문에는 “섣부르게 사면을 하진 않을 것”이라며 “진상 규명이 우선”이라고 답했다.

탁신의 사면에 대해서는 “그(탁신)는 나에게 자신보다는 국가와 사회 현안에 더 신경쓰라고 조언했다”며 처리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탁신의 아바타’일 뿐이라는 논란에는 “내가 탁신의 누이임은 사실이고 그의 좋은 아이디어를 긍정적으로 이용하고 싶다”면서도 “모든 결정은 우리가 독립적으로 국가를 위해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잉락은 옐로셔츠 등이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선 “법을 위반하는 사람은 법에 따라 처리될 것”이라고 당차게 대답했다. 일부에서 우려하는 군의 쿠데타에 대해서는 “지금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군은 국민의 선택을 믿고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로셔츠 시위 벌일 땐 법에 따라 처리”

잉락은 최저임금 인상 공약 등 포퓰리즘 논란을 두고선 “산업계 전반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등과의 인터뷰에서 임금 인상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소비를 촉진해 경제성장이 빨라지는 효과도 있다”고 응답했다.

그의 포퓰리즘적 공약이 선거에서 먹혔다는 일부 시각과 달리, 타이 내 전문가들은 잉락 압승의 배경에 7%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에도 한계상황에 몰리고 있는 도시빈민층 및 농민층의 생활과 지난해 시위 유혈진압과 관련해 민주당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식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물론 그가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은 만만치 않다. 외신들은 레드셔츠를 중심으로 “탁신 귀국과 군부 처벌이 무엇보다 선결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선거에 패배한 민주당은 8일 선거관리위원회에 프어타이당이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고 청원을 넣으며 프어타이당 해산 시도에 나섰다고 <아에프페>(AFP) 통신이 보도했다.

방콕/글·사진 이유경 통신원, 국제분쟁 전문기자 penseur21@hotmail.com

<한겨레> 7월 9일자 게재. 기사 원문 보러 가기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